×

인물

인물 목록
1691~1754 본관 함평. 자 농시(農始). 시조의 20세손. 주관(周觀)의 둘째 아들. 음사로 출사하여 판관(判官)을 지냈다. 아내는 함평이씨 지번(之蕃)의 딸, 진주정씨 진사 헌(櫶)의 딸이다.
본관 함평. 영조조(英祖朝), 자는 율경(栗卿)이니 정국(定國)의 아우이다. 문장이 뛰어났으며, 형 정국과 함께 지방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였고 유고가 있다.
본관 함평. 시조 목(穆)의 증손. 인후(仁厚)의 아들. 시호 문안공(文安公). 처음 이름은 관도(寬道)며 고려조에 수문전태학사 문하 시랑평장사(修文殿太學士門下侍郞平章事)를 지냈으며 함풍군(咸豊君)에 군봉되었다.
본관 함평. 정종조(正宗朝). 자 화여(華汝), 호 송촌(松村). 진사 성지의 후예로 육영재 태신의 아들. 자질이 범상치 않았고 효우(孝友)를 타고나 처세와 접인(接人)에도 뛰어나니 모두가 감탄하고 경복했다.
1482~1568. 본관 광산. 자 영경(榮卿). 호 송계(松溪). 만의 21세손. 호군 상지(尙枝)의 아들. 뛰어난 조행(操行)과 기절(氣節)이 있어 부모상에 3년의 시묘살이를 하였고 중종 9년(1514) 9월 1일에 문과에 급제하여 성균관 사성(司成),남원부사(南原府使),광주목사(光州牧使)를 역임했는데 재직시 치적이 …
본관 광산. 호 월봉(月峯). 만의 21세손. 첨사 시(偲)의 아들. 생원, 진사과에 입격한 후 중종조에 문과에 급제하여 한성판윤(漢城判尹)을 지냈으며 아내는 전의(全義) 이씨다.
본관 광산. 시조의 24세손. 무과 급제 진충(盡忠)의 아들. 첨사(僉使)를 지냈으며 아내는 장택고씨 군수 진(震)의 딸이다.
1564~1636 본관 함평. 자 여건(汝建). 호 무민당(無閔堂). 시조의 17세손. 효자 철수(哲秀)의 맏아들로 중봉 조헌(趙憲)의 문하생이며 임진란이 일어나자 의병을 모아 금산에 이르렀을 때 조헌이 이미 전몰한 뒤라 의병들을 이끌고 이순신의 휘하로 들어가 한산, 노량 싸움에서 대첩을 거두는 전공을 세웠으며, 1627…
본관 함평. 시조의 12세손. 목사 홍의(興義)의 아들. 방어사(防禦使)를 지냈으며 아내는 반남박씨다.
1720~1792 본관 함평. 자 원서(元瑞). 호 경재(敬齋). 시조의 21세손. 속(涑)의 아들로 문학으로 이름 높았고 향도에서 여러 차례 천거하여 첨지중추부사를 지냈다. 아내는 함평이씨 동길(冬吉)의 딸이다.
본관 함평. 시조의 9세손. 문과 급제 유안(有顔)의 아들. 1419년(세종 원년)에 문과 (경연과-慶宴科)에 급제하여 예조정랑, 홍문관 응교(應敎), 장령, 사간(司諫)을 거쳐 의정부 사인(舍人)에 이르렀는데 단종의 폐위에 불복 벼슬을 버리고 귀향하여 월악에 정자를 짓고 북망통곡하니 사람들이 그 정자를 사인정(舍人亭)이…
함평노씨 시조(始祖). 생졸 년대는 미상이며 고려조에 삼가 현감(三嘉縣監. 현 경남 합천군에 있던 현)을 역임하였고 1126년 이자겸(李資謙)의 난을 평정한 공으로 문하시중(門下侍中)에 올랐으머 가수군(嘉樹君) 후에 함풍군(咸豊君 함평의 옛 이름)으로 이봉(移封)되었고 공신록을 하사받았다. 이에 후손들이 본관을 함평으로 …
본관 함평. 시조 목의 아들. 고려조에 전중내급사(殿中內給事)를 역임하였으며 묘소가 광주(廣州)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으나 실전하였다.
본관 함평. 시조의 14세손. 부사과 회명(懷明)의 아들. 성균관진사를 지냈으며 아내는 서흥(瑞興)김씨다.
본관 함평. 다른 이름 석관(碩寬). 시조의 11세손. 장사랑 안서(安恕)의 아들. 생원시에 입격하였고 영암군 금정면으로 이거 정착하여 함평노씨 영암군 입향조가 되었다.
주소 57147 전라남도 함평읍 기산길 163-16 전화 061) 322-0505, 324-4001 팩스 061) 322-0656
COPYRIGHT © 2024 hampyeong culture center hpcc.or.kr, ALL RIGHTS RESERVED.